엔조이2

즐거운 이야기들로 함께 하겠습니다.

  • 2024. 5. 4.

    by. 엔조이2

    목차

      '부처님 오신 날'은 공휴일 중 하루인데요. 2024년에는 5월 15일 (음력 4월 8일)입니다. 말 그대로 부처의 탄신일(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인데요. 2024년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전국에서 열리는 주요 연등회 일정과 참여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2024 부처님 오신 날(초파일) 연등회 일정, 참여방법

      '부처님 오신 날'이란?

       

      부처님 오신 날의 기원은 불교 종주국에서 시작됐습니다. 불교 종주국인 인도 등지에서는 음력 4월 8일을 부처의 탄신일로 여겨왔는데요. 한국에서도 음력 4월 8일을 부처의 탄신일로 보고 기념해 왔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이 처음 공휴일로 지정된 것은 1975년 1월 27일입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박정희 대통령이 대통령령으로 부처님 오신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였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예전에는 '석가탄신일'이라고 불렀는데요. 2018년 '부처님 오신 날'로 공식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말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초파일'! 지금도 어르신 중에는 '초파일'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자로 하면 초파일(初八日)인데요. 初 처음 초, 八 팔팔, 日 날일. 한자를 그대로 풀면 첫 8일이라는 뜻입니다. 그게 왜 부처님 오신 날이냐고요? 원래는 '초파일' 앞에 4월이 붙어 '4월 초파일'이라고 불렀습니다. 이제 느낌이 오시죠? 부처님 탄신일인 4월 8일이라는 뜻인 거죠. 여기에서 4월을 떼고 초파일만 부르는 게 대중화되면서 '초파일'이 된 것입니다. 

      부처님 오신 날 : 연등회

      연등회는 등에 불을 켜고 복을 비는 행사로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의식 중 하나입니다. 연등은 한자로 '燃燈'인데요. (연등 : 燃 탈 연 燈 등 등) 불교에서 등은 부처님께 공양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등을 밝혀 공양한다는 것은 번뇌와 무지의 어두운 세계를 부처님의 지혜로 밝게 비추는 것을 상징합니다. 


      서울 연등회  

      • 일시 : 5월10일(금) ~ 5월 12일(일)
      • 장소 : 종로거리 전체, 청계천, 열린 송현녹지광장, 광화문, 조계사, 봉은사

       

      서울에서 열리는 연등회는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중요한 전통 축제인데요. 1200여 년 전, 신라시대에 시작돼 고려와 조선 시대를 거쳐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통등전시회, 어울림마당, 연등행렬, 대동한마당, 전통문화마당, 연등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립니다. 가장 하이라이트인 연등행렬에는 각자가 기원을 담은 등을 직접 만들어서 참여할 수 있는데요. 연등행렬에는 각양각색의 정통 등을 복원해 활용하기 때문에 등을 가지고 참여하지 않더라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 연등회

      서울 연등회 연등행렬 참여하기

      연등행렬은 5월 11일 토요일 오후 7시부터 9시 30분까지 열리는데요. 행렬은 흥인지문을 지나 종로, 조계사로 이어집니다. 차량은 통제되기 때문에 참석하고 싶으신 분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연등행렬이 끝나면 오후 9시 30분부터는 대동한마당이 열리는데요. 대동한마당은 대중가수의 노래뿐 아니라 연등회 노래와 율동도 펼쳐지고요. 전통적인 대동놀이 형식으로 강강술래, 기차놀이도 진행되는데요. 서울시내 한복판에서 길을 막아놓고 펼쳐지는 체험은 유쾌함과 동시에 잊을 수 없는 밤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다음날인 5월 12일(일)에도 각종 전통문화 체험과 공연을 관람할 수 있고요.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는 연등놀이(소규모 연등행렬 & 공연)가 펼쳐집니다. 

      그 외 다양한 전시와 행사가 이어지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연등회 참여하기


      부산 연등회

      부산의 대표 부처님 오신 날 행사인 부산 연등회! 부산 연등회는  04.26. (금)부터 05.12. (일)까지 송상현광장 및 부산시민공원 일원에서 열립니다. 대형 전통 등 전시를 비롯해 다양한 전통 행사와 봉축 행사가 이어져 장관을 이루는 부산의 대표적인 전통문화 축제입니다. 


      대형 전통 등 전시
      4월 26일(금)~5월12일(일) / 부산시민공원 내 다솜갤러리
      불교, 민속, 캐릭터 등 전문가가 제작한 대형 전통 등을 전시하는 행사인데요. 평소 볼 수 있는 전통등이 아닌 고증에 입각하여 복원한 전통등을 전시한다고 하니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한 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원 등달기
      4월 26일(금)~5월 12일(일) / 송상현광장 일원
      일반인 참여가 가능한 행사로 각자 소망을 담은 소원 등을 달아볼 수 있는 체험 행사입니다. 

      무차만발공양
      5월 5일(일) 오후 4시~소진 시까지 / 송상현광장 일원
      비빔밥 3,000인분 무료 나눔 하는 행사입니다. 비빔밥도 먹고 복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통문화체험 한마당
      5월 4일(토) ~ 5월 5일(일) 17시~21시 / 송상현광장 일원
      무료로 진행되는 불교 및 전통문화 체험 행사입니다. 

       

      부산 연등회 연등행렬 참여하기 

      • 일시 : 5월 11일 (토)
      • 장소 : 부산시민공원 다솜광장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펼쳐지는 연등 축제로 재현행렬단, 연희단, 악대등으로 구성된 연등행렬단이 연등을 들고 행진하는데요. 사회의 어둠을 밝히는 등불로 인해 세상의 어둠이 걷히고 시민 모두가 행복하기를 기원하는 전통적인 행사입니다. 1년에 한 번뿐인 행사인 만큼 참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산연등회 참여하기

       

       

       

      반응형